본문 바로가기

에스크 아이피 추적 익명인데 가능할까? 개인적인 견해

미래 블로그 발행일 : 2021-12-20
반응형

오늘은 익명 질문 앱인 에스크 아이피 추적이 과연 가능할까?라는 주제를 다뤄보겠습니다. 해당 주제는 현재까지도 "가능하다" vs "불가능하다"라는 의견이 서로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서술되었습니다.


에스크 앱 참고사진

1) 에스크란 무엇인가?

에스크란 익명의 질문에 유저가 답변하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로, 대한민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페이스북 유저가 프로필에 자신의 에스크 링크를 걸어두고, 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10대들을 위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에스크의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누군가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2) 에스크 아이피 추적 가능할까?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현재, 유튜브나 각종 포털사이트에 에스크 아이피 추적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면 추적 방법부터 시작해서 많은 검색 결과가 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들은 먹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해킹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도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유출되거나 해킹을 당할 수 있습니다.

 


3) 에스크 아이피 추적이 불가능한 이유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모습

3-1) 개인이 다른 사용자를 특정할 수 없다.

에스크는 애당초 익명의 질문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앱이기 때문에 본사에서 직접 정보를 넘겨주지 않는 이상, 개인이 다른 사용자의 정보를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에 하나, 가능하다 하더라도 합법적인 방법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아이와 엄마

3-2) 아이피 주소를 추적할 수 없다.

어떤 방법으로 아주 힘들게 상대방의 아이피 주소를 알아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런데, 과연 이것을 이용해서 상대방의 집주소를 추적할 수 있을까요? 해킹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있지 않은 이상, 일반인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사이버 수사대에 의뢰를 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긴 하나, 처음 해보시는 분들께는 장벽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에스크 아이피 추적을 고집하는 분들이 많은 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4) 필자가 하고 싶은 말

만약, 여러분들이 현재 에스크 악플로 인해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겪고 계신다면, 필자는 단도직입적으로 이렇게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당장 에스크를 탈퇴해라" 왜냐하면 추적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뿐더러, 설령 사이버 수사대를 동원하여 추적 성공 및 처벌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마음속 한편에는 잊을 수 없는 찜찜함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에스크를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말리지 않겠다만, 한 번쯤은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에스크를 한다고 해서 당장에 재미만 조금 있을 뿐, 악플 테러부터 시작해서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더 크지 않습니까? 그 시간에 자기 계발이나 무언가 생상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더 가치 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